미용·조리분야의 직업과 자격증
전문학교에는 사회의 요구에 대응한 다양한 학과가 있습니다. 장래의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론을 배우는 것을 중시하는 대학과 비교해서 전문학교의 교육내용은 사회에 진출해서 바로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 중심입니다.수업에 실험이나 실습의 비율이 높은 학과가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미용과 조리에는 공통사항도 많다
위생분야는 크게 미용·이용관계, 영양·조리관계로 나뉘어져 있다. 미용·이용관계는 유행의 헤어스타일, 개성을 살린 패션 등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유연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영양·조리관계는 사람의 입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 과학적인 견지에서 국민의 영양상태를 파악 하고 음식문화를 한층 충실하게 만드는 분야이다. 미용·이용과 영양·조리는 전혀 다른 분야이지만 사람의 외모의 아름다움과 몸 속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것 그리고 위생적인 생활을 보냄으로써 병을 예방하는 등의 공통사항으로 연결되어 있다.
미용·이용분야에서 취득가능한 자격
미용사·이용사
가위를 들고 사람의 헤어를 자른다는 서비스에 있어서는 거의 같다. 일반적으로는 이용사는 이용실, 미용사는 미용실에 근무하는 정도의 차이 밖엔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이용사법과 미용사법이 다르고 국각의 국가자격이 따로 있다. 이용사는 주로 헤어컷트나 샴푸, 퍼머, 면도, 마사지를 한다. 한편 미영사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헤어컷트, 퍼머, 스타일링, 컬러링, 메이크, 네일케어, 전신미용 등이 업무이다.
취직처로는 일반 이·미용실, 영화회사, 예식장, 방송국의 헤어메이크 등에서 일을 한다. 다만, 일본에서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였다고 해도 유학생은 일본의 위생법 상, 취업을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모델·탤런트·배우의 메이크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TV·영화·잡지·CM·패션·연극·콘서트 등 예능계와 관련되어 메이크를 담 당하는 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대부분은 미용사 자격취득자이지만,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자격은 없으며 그래서 꼭 미용사일 필요도 없다.
하지만 화장품이나 피부에 관한 지식이 필수이기 때문에 전문학교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과 등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사람이 많다 고 한다.
수료 후에는 메이크업전문화사, 방송제작회사 등에서 일하면서 예능계의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길을 가는 사람도 있다. 이외에도 호텔 , 브라이들회사, 화장품회사에 취직하여 어시스턴트로 경험을 쌓은 후 프리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활약하는 사람도 있다.
에스테티션
에스테티션이란 페이셜케어부터 바디케어, 탈모 등 기기에 의한 시술을 하거나 식사법의 지도 등 모든 방법으로 전신미용을 하는 전문가이다. 헤어를 제외한 전신미용의 스페셜리스트로서 다양한 트러블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카운셀링을 하고 각각의 체질이나 요망에 따라 트러블 개선에 돕는 일을 한다.
전문학교에서는 메디컬에스테과, 비지니스미용과 등에서 양성하고 있다. 국가자격이나 필수자격은 없지만 일본에스 테틱협회인정의 「인정에스테티션」, CIDESCO의 인터내셔널디플로마 등의 자격을 취득하면 취직이나 개업에 자신의 기술을 증명하는 자료로 유효하다.
네일리스트
네일리스트는 손톱의 미용과 건강의 전문가이다. 주로 고객의 손톱을 손질하거나 매니큐어를 하지만 요즘은 종래의 기술에다 장식을 하는 네 일아트 프로로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네일리스트로서의 국가자격은 없지만, 「JNA일본네일리스트협회」가 인정한 훈련학교에 다니고 동 협회가 인정하고 주최하고 있는 네일리스트 기능검정시험에 합격하면 네일에 관한 지식과 기술력을 증명받는다.
전문학교에서는 미용분야의 과정에 부수적인 코스로 네일리스트양성을 하는 곳이 많다.
영양·조리분야에서 취득가능한 자격
조리사
조리사자격 그 자체는 조리사시험에 합격함으로써 취득하는 방법도 있지만 식재·위생 등의 체계적인 지식과 정확한 조리기술을 배우는 것, 그 리고 다양한 인맥이나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역시 전문학교에 다니는 것이 상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문학교에서는 1 년제의 조리사양성과정을 수료하면 국가시험을 수험하지 않고도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세계각국의 요리나 조리기술을 습득 하거나 유학 등을 위해 전문사 취득을 염두에 두고 2년제 과정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다. 일하는 곳으로는 음식점, 호텔, 예식장, 급식센터, 병원, 보육원 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또한 경험을 쌓은 후 독립개업하여 오너 쉐프를 목표로 하는 길도 일반적이다. 관련자격으로 「복어조리사」, 「 선박요리사」가 있다. 또한 상위의 자격으로는 전문조리사, 조리기능사가 있다.
파티쉐·제과위생사
조리사가 요리전반인 것에 반해서 제과위생사는 과자와 빵에 특화된 자격이다. 취득하려면 후생노동대신지정 양성과정에서 1년6개월 이상 배 운 후 국가시험을 수험한다. 최근에는 파티쉐로서 미디어에 등장하기도 하는 주목의 직종이다. 장래되고 싶은 직업으로서도 항상 상위에 랭크 되는 인기직업이다. 과자·빵제작은 세심한 요령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작업으로 식욕·구매의욕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데코레이션기술도 빼놓을 수 없다. 이와같은 종합적인 스킬을 익힐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짜여있다. 자격취득 후에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의 파티스리부문, 양과자점, 화 과자점, 빵가게 등이다. 독립개업하는 사람도 많지만 점포를 운영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택에서 만든 과자를 카페나 레스토랑에 납품하거나 인 터넷으로 무점포 판매를 하는 사람도 있다. 여성의 진출이 눈에 띄게 많은 분야이다.
영양사·관리영양사
영양사는 병에 걸리지 않은 사람의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지도를 하는 업종이다. 그리고 관리영양사는 그와 더불어 구체적으로 병이 있는 사람 에 대한 영양지도를 한다. 예를 들면 당뇨병을 앓는 사람을 위한 메뉴작성 등을 한다. 영양사는 2년제 전문학교 영양사 양성과정에서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고 수료하면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다. 관리영양사가 되기 위해서는 영양사 취득 후 일정기간(1년~3년) 실무경험을 쌓은 후, 국가시험을 수험한다. 혹은 관리영양사 양성과정이 있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실무경험이 없어도 수험자격을 취득하며 학과시험의 일부가 면제된다. 물론 전문학교에도 이 4년제의 관리사양성과정을 설치한 학교가 있다. 취업처로는 급식회사, 고령자시설, 보육원, 병원, 식품회사, 건강식품 분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