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취업활동
1. 일본취업을 하기 위해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일본기업의 채용은 대학을 갓 졸업한 학생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요. 예전에는 취직협정이라는 것이 있어 정해진 기간이 아니면 신규졸업생에 대한 채용을 하지 않았답니다. 이 영향으로 인해 현재도 일정기간 동안에 집중적으로 채용하며 이 시기를 제외하고는 채용을 거의하지 않고 있어요.
여러분이 일본기업으로 취직활동을 하려면 취업의 진행 흐름을 알아 둘 필요가 있겠죠?.
취직활동에 관한 내용은 기본적으로는 일본인과 동일합니다. 여러 방법으로 자료를 찾아서 관심 있는 회사와 연락을 취하게 됩니다.
일본인 대학생들은 3학년때부터 취업을 준비해요.
회사와의 연락
정보를 수집해서 관심이 있는 회사에 연락하고요, 회사에 따라서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지원하거나 메일로만 문의하여 자료청구와 모집안내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조사를 충분히 해 둬야합니다.
특별한 사항이 적혀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전화를 걸게 되어 있습니다. 전화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상대(기업)의 반응을 쉽게 알 수 있어 편리하기는 하지만, 채용시기에는 채용담당자도 바쁜 업무로 인해 부재중인 경우가 있습니다. 채용담당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예의를 갖추어 전화를 거는 것이 좋겠죠.
이력서는 처음으로 자신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수단이고요, 회사측의 채용전형의 첫단계에 해당되죠.
이력서는 중요사항이죠.
이력서 작성법
-
일본의 경우에는 지원자의 글씨체도 보고자 하므로 자필로 작성한 이력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력서 용지는 대학 구매서점 또는 문구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글자를 흘려쓰지 말고 바르게 해서체로 쓰세요. 오타는 절대 안됩니다. 작성한 후에는 학교 선생님 또는 교직원에게 한 번 보여주어 부자연스러운 표현을 확인 받으세요.
-
증명사진은 사진관에서 정장을 입고 찍은 것이어야 하며 충분하게 인화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학력란에는 의무교육종료시점부터 쓰면 됩니다. 단, 대학은 학부 학과명까지 쓰세요. 일본전문학교나 일본어학교에 다닌 경우에는 이것도 반드시 쓰세요.
-
취직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회사명, 부서, 입사/퇴사를 정확하게 기입하십시오. 구체적인 업무내용도 기입하면 좋습니다.
-
자격과 면허란에는 업무와 관계없는 것을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취득 순서대로 기입하십시오. 단,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과 일본국내에서 취득 / 통용되는 것만을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망 동기, 본인 희망란에는 자기PR도 겸해서 적극적으로 의사표현을 하십시오.
이력서 작성 후, 무늬가 없는 봉투에 넣습니다. 제출할 때에는 봉투에 넣은 채로 제출합니다. 봉투에는 빨간 펜으로 「이력서 재중」이라고 쓰고, 취직 활동 중에는 면접 때 회사에서 이력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