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한달 어학연수 - 아크아카데미 이케부쿠로교에서

1. 연수 내용 <한달어학연수 내용> - 소속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업인력개발학과 - 학원 : ARC Academy(이케부크로 교)

아크아카데미

1986년 개원한 21년의 역사를 가진 어학원. 아크아카데미 일본어학교는 30개국의 학생이 재적하고 있는 다국적 일본어 학교이다. 아크아데미가 자체개발한 교재인 [가제노츠바사]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향상에 중점을 둔 일본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학교특징 -실천적인 비즈니스 일본어 -자습실,컴퓨터실 완비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는 교수법으로 지도 -다국적학생분포로 일본어 향상에 높은 효과 -1:1방식의 일본어 스탭지도 -교외연수로 다양한 일본문화체험프로그램 실시 -정기적으로 일본인과의 교류프로그램 실시 -인터넷 무료이용가능.

- 반 : 1A클래스 (오후반 , pm : 1:30 시작 ~ pm 4:45 종료)

1A클래스는 일본어를 처음부터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초급반이다. 문법이나 텍스트 보다는 발음과 회화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문법이나 텍스트를 배울 때도 회화를 안의 문장 속에서의 의미를 이해하면서 공부한다. 선생님은 오오쿠보 선생님, 하시모토 선생님, 벳부 선생님 세 분이 요일에 따라 번갈아 들어오셔서 수업을 진행하셨다. 학생은 미국인 2명, 필리핀인 1명, 나(한국인 1명)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중간에 미국인1명과 인도인1명이 추가로 클래스에 입학하였다. 기존의 어학원이 한국인과 중국인의 비율이 높아 어학원을 왔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어보다는 한국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면 ‘아크아카데미 이케부크로 교 1A반’에서는 한국인의 비율이 매우 낮아 평소에도 한국어를 쓰지 않았으므로 어학공부에 더 많은 도움이 되었다.

- 교재 : みんなの 日本語 1 교재는 국내에서도 유명한 みなの 日本語의 초급교재를 사용하여 회화위주의 공부를 하게 된다.

- 시험성적. 시험은 매번 금요일 1주일간의 공부에 대한 성취도 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성취도 평가의 성적에 따라 초급반에서 중급반으로의 진입여부가 결정된다. 성취도 평가의 성적이 좋을 경우 선생님의 동의 하에 좀 더 빠른 진급도 가능하다.

내가 성취도 테스트에서 받은 성적 1차 : 98 2차 : 86 3차 : 100 * 휴일과 첫 오리엔테이션을 관계로 4주 코스지만 성취도 평가는 총 3번 이루어졌다. - 한달 어학연수를 위한 조언 :

한달 어학연수는 아무래도 중장기적인 어학연수보다 한계점이 많다. 어학이라는 것은 단순히 문법과 단어의 암기가 아닌 이상 유창함을 획득하기 위해선 원래 오랜 기간을 들여 공부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처럼 불가피하게 방학을 이용해 한달 어학연수를 하게 될 경우 어학공부 및 자신의 경험이나 새로운 체험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연수계획을 짜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일본어 어학을 어느 정도 공부하고 가는 것이 좋다. : 대부분의 일본어 어학원을 가게 될 경우 원어를 통한 학습을 중시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일본어로만 수업을 하게 된다. 중장기적으로는 이런 방법이 일본어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번 한달 어학연수처럼 그 기간이 매우 짧다면 원어로 하는 설명을 이해하는 기간 즈음 되었을 때 수업기간이 종료 되어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한달 어학연수를 하기 전에 어느 정도 일본어를 배워두어 수업내용을 100%이해하고 수업 중에 학생 및 선생님과 많은 소통을 하여 일본어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짧은 어학연수 기간을 활용하는 방법일 것이다. 또 일본어 실력이 중급 정도의 수준이라면 어학연수를 통해 큰 어학실력 상승을 기대하기 보다도 자신의 일본어실력을 테스트 하고 자신의 일본어를 가다듬는다는 생각으로 연수를 하는 것이 좋다.

- 수업이외에는 많은 활동과 장소를 여행하자. : 수업은 하루에 3시간 수업이다. 그리고 예습복습과 숙제를 한다고 해도 수업의 내용 자체가 하루 3시간 분량이기 때문에 큰 시간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특히나 한달 어학연수 같은 짧은 어학연수 일수록 공부의 분량과 부담은 그리 크지 않다. 따라서 어학공부이외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한달어학연수에서는 많이 중요할 수 있다. 그 시간을 단순히 텔레비전시청이나 컴퓨터, 식사로 보내지 말고 가이드북이나 인터넷 검색을 해서 주변, 혹은 머물고 있는 지역의 명소나 볼거리를 답사하고 여행하자. 어학공부도 하고 일본 문화를 체험하고 여행할 수 있는 두 가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여행을 하면서 표지판을 보거나 일본 교통시설을 이용하거나 하면서 일본에서의 생활에 더욱 익숙해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 가게나 식당에서의 기본적인 회화를 많이 하도록 해보자 (이동하면서 일본어를 사용, 일본생활에 익숙해지기 위한 일본어 등등) : 일본어를 많이 사용하는 기회는 아무래도 어학교이외의 공간에서는 얻기 힘들다. 왜냐하면 기숙사에 인터넷이나 룸메이트가 있을 경우 한국어를 훨씬 자주 사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밖으로 나가서 일본어를 사용할 기회를 많이 만드는 게 좋다. 식당이나 가게에서 물건을 사고 팔 때나 주문을 할 때도 단순히 물건만 사지 말고 일부러 더 많은 내용을 물어보고 이야기를 하면 좋다. 아무리 쉬운 회화라도 그 상황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내 것으로 만들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목적지의 방향을 모르거나 일본의 복잡한 지하철을 탈 때도 가이드북이나 표지판을 보는 것보다도 현지인이나 역무원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일본어를 익히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된다.

- 아르바이트를 할 수가 없다. 생활비를 아껴 쓰자. : 3개월, 6개월, 1년 등의 장기체류 시에는 선생님의 도움을 얻거나 개인적으로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여 현지에서 생활비를 조달 할 수 있다. 그러나 한달어학연수의 경우 정규적인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가 없으므로 현지에서 생활비를 조달 할 수 없다. 따라서 생활비를 넉넉하게 가져가고 1달 동안 사용하게 될 생활비를 꼼꼼하게 체크하고 정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생활비에서 주의해야할 것은 식비, 교통비, 광열비 세 가지이다. 첫 번째, 식비의 경우 싸게는 400엔에서 비싸게는 1000엔까지 간다. 하지만 많이 알려져 있듯이 우리나라의 식당과는 다르게 기본 반찬이 없다. 400엔 대의 음식의 경우는 정말 작은 한 그릇 음식에 아무런 반찬이 없어 요기를 때우기는 충분하지만 한 달 내내 먹기에는 부족하다. 한 끼의 균형 잡힌 식사나 도시락을 먹고 싶은 경우 적어도 600~900엔 사이로 한 끼를 잡아야할 것이다. 백화점에서 파는 도시락은 대부분 500엔대거나 그 이상이고 일본의 서민음식이자 대중음식의 대명사 라멘도 600~900엔 사이기 때문이다. 물론 사먹지 않고 식 재료를 사서 직접 해먹으면 식비를 더 아낄 수도 있다. 교통비는 가까운 거리를 최대한 걸어서 다니고 주말에 많은 지역을 가게 될 경우 자기가 계획한 구간이 속해있는 정액 PASS권을 끊어서 다니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또 환승이나 할인의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탈 때 어느 쪽이 더 저렴해지는가를 계산하는 것도 필요하다. 광열비(가스비, 수도세, 전기세)는 기숙사 마다 지불방식이 다르다. 이 점을 잘 체크하고 가야한다. 어느 정도 까지 한도내 에서는 일정금액만 내는 건지, 아니면 기숙사의 광열비는 쓴 만큼 나중에 따로 내는 건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일본의 광열비는 우리나라보다 비싼 편이다. 특히 겨울이나 여름같이 냉,낭반기를 틀거나 가스를 자주 이용할 경우 더 금액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여유 있게 전기, 가스, 수도를 쓰면 한달 광열비가 한 사람당 10만원 까지도 나올 수 있다. 특히 광열비는 기숙사를 나가기 전에(한 달만 기숙사에 있기 때문에)계산 하므로 예상외의 광열비 때문에 예산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광열비 비상금을 어느 정도 가져가는 것이 좋다.

- 쉬는 시간을 이용하자 -선생님들과의 이야기 나 외국인들과의 대화 : 수업 중에는 아무래도 한정된 내용의 일본어 밖에 공부할 수가 없다. 일본에 살면서 겪게 되는 일이나 여러 가지 궁금한 점들, 궁금한 일본어 표현 등을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선생님이나 다른 학생들과 이야기해보자. 수업에서 배우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표현, 실생활에 필요한 회화 등을 배울 수 있다. 또 외국인과 대화할 경우에는 영어회화 연습도 할 수 있다.

- 외국인과의 그룹 스터디를 활용하자. : 모든 수업과 설명이 일본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업 중에 해결이 되지 않거나 선생님의 설명만 듣고는 이해하지 못하는 수업내용들이 있다. 또 일본, 한국어와 문법체계가 완전히 다른 영어권 국민의 경우 더욱 그렇다. 이럴 때 나의 공부를 위해서도 그렇고 공부를 어려워하는 외국인친구를 위해서도 그렇고 함께 스터디를 하면 여러 가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일본어 공부를 하는 동시에 영어회화 공부도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어학원에는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이 많기 때문에 대화를 통해 외국인의 문화나 사고방식을 살짝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함께 그룹스터디를 한 나, 만제리, 로지에타, 그람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카테고리 검색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